본문 바로가기
건강 먹거리

비교할 수 없는 고통이 함께하는 질병... 요로결석

by Mr양군 2023. 10. 18.
반응형

비교할 수 없는 고통이 함께하는 질병...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소변에 녹아 있는 미네랄과 염분이 결정 형태로 굳어져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결석은 일반적으로 신장이나 방광 내에 형성되며, 신장, 요관, 방광의 어느 부위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요로결석이 발생하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이때 발생되는 통증은 아이를 분만할때 생기는 통증과도 비교될 정도로서 일상생활조차 지장이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요로결석의 발생원으로 수분섭취가 부족하면 소변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미네랄과 염분이 결정화가 되기 쉽다고 하며, 결석의 주요성분인 칼슘의 과다섭취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단백질 과다섭취라던지 비타민C의 과다섭취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가족력 또한 빼놓을 수 없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증상과 치료 방법

요로결석이 발생하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옆구리 통증 : 요로결석의 가장 흔한 증상이 나타나며, 통증을 갑자기 시작되며, 옆구리에서 시작하여 배와 생식기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 소변을 볼 때 느끼는 통증 :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소변을 볼 때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소변량 감소 : 요로결석이 발생하면 결석이 요관을 막아 소변의 흐름에 지장을 주어 소변량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혈뇨 : 결석의 거친 부분이 요관에 상처를 주어 소변에 혈류가 섞여나오는 증상인 혈뇨가 잘 발생합니다.

그 이외 결석으로 소변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해 발생 될 수 있는 신장의 손상으로 인해 구역질과 구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요로결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소변과 함께 배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결석의 크기가 크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방법은 결석의 크기, 위치, 증상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런 요로결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은 치료법이 있습니다.

● 수분 섭취 증가 :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의 농도를 낮추어 결석이 생길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약물 치료 : 통증을 완화하고 결석을 녹이는 약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체외 충격파 쇄석술 : 체외에서 충격파를 이용하여 결석을 부수는 방법입니다.  이럴경우 30분에서 1시간 가량의 시간이 발생하며, 시술 수 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 내시경 수술 : 내시경을 통해 결석을 직접 꺼내거나, 레이저를 사용해 결석을 직접 분쇄하기 때문에 제일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요로결석을 재발확률이 상당히 높은 질환으로 10년 내에 50%의 환자에게서 재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을 경험한 환자는 식이조절과 충분한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요로결석의 예방법들은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하루에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합니다.

● 칼슘, 단백질, 비타민C의 섭취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줄여주는 것도 재발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과도한 육류 섭취를 줄입니다.

● 과일, 채소, 통곡물 등을 충분히 섭취해 줍니다.

 

요로결석은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이 의심되는 경우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