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먹거리

오묘하고 건강한 매운 맛... 생강

by Mr양군 2023. 10. 19.
반응형

오묘하고 건강한 매운 맛... 생강

생강은 대한민국은 생강 소비량이 많은 국가 중 하나입니다.  한국인의 1인당 연간 생강 소비량은 약 2.3㎏으로, 세계 평균인 0.5㎏을 크게 웃 도는 상황입니다.  한국에서 생강은 주로 김치, 장아찌, 찌개, 탕 등의 요리에 향을 내는 향신료의 의미나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차로 마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생각은 인도와 중국이 원산지인 다년생 초본 식물로서 생강의 학명은 Zingiber officinale Roscoe이며, Zingiberaceae에 속합니다.  약 7,000년 전부터 인도와 중국에서 재배되어 왔다고 하는 생강이 한국으로 들어온 것은 삼국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은 크게 '긴 생강'과 '단 생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긴 생강은 뿌리가 길쪽하고, 단 생강은 뿌리가 짧고 굵습니다.  긴 생강은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는 품종이며, 단 생강은 주로 중국에서 재배되는 품종입니다.

하지만 종류에 관계없이 효능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는 생강의 주요 효능은 아래와 같다고 알려져 있고, 한국처럼 생강을 많이 소비하는 아시아의 나라에서는 음식의 향료나 양념으로도 많이 사용하지만 현대의학이 없던 옛날에는 약재로서 생강이 많이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 소화 촉진 : 생강의 매운맛 성분인 진저롤은 위액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 항염 작용 : 생강의 진저롤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면역력 증진 : 생강의 진저롤은 면역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김기 예방 : 생강의 효능은 감기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숙취 해소 : 예로부터 생강은 숙취를 해소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생강은 독특하고 매운 맛 때문에 생으로 먹기 보다는 끓여서 차로 마시거나, 조미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강은 다양한 효능을 가진 기능성 식품으로, 앞으로도 그 소비량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생강의 항암, 항염, 항산화 등의 효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서, 생강의 기능성 식품으로서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