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먹거리

한국에서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채소... 시금치

by Mr양군 2023. 10. 26.
반응형

한국에서 건강식품으로 유명한 채소... 시금치

안녕하세요. 오늘도 텃밭에서 건강을 소개해 드리고 있는 Mr.YangGoon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는 '시금치'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한국에서 시금치는 매우 친숙한 채소입니다.  겨울철 대표적인 나물로, 차례상에도 오리고 있을 정도로 한국의 대표 음식에 자주 들어가는 재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시금치의 원산지는 페르시아 지방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중국을 거쳐 한국에 전래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한국에 전해진 시기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1577년에 최세진의 훈몽자회에 처음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조선 초기부터 재배되었던 것으로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시금치의 종류와 효능

시금치의 품종은 크게 동양종과 서양종으로 나뉩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시금치는 동양종으로, 뿌리가 빨갛고 특히 추위에 강해 영하 10℃에도 견디는 품종입니다.  한국에서 시금치는 주로 가을에 파종하여 겨울에서 봄까지 수확하는 것으로, 주로 경상남도와 경상북도, 전라남드 등 주로 남부지방에서 재배되었으나 지금은 전국에서 텃밭을 만들고 계시는 분들도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시금치를 주로 뜨거운 물에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는 것이 일반적이나 한국의 된장찌게에 넣기도 하며, 볶음 요리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한국요리에 들어가는 시금치에는 비타민 A, C, E, K, 철분, 칼륨, 엽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는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으며, 철분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이런 시금치를 이용한 한국의 요리로는 몇 가지가 있지만 주로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시금치 나물 : 뜨거운 물에 데친 시금치를 참기름, 다진 양념, 고춧가루 등으로 버무려 먹습니다.

● 시금치 된장국 : 시금치와 된장을 함께 끓인 국입니다.

● 시금치 볶음 : 시금치를 기름에 볶아낸 음식입니다.

 

시금치는 한국에서 겨울을 대표하는 채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겨울철에 시금치를 먹으면 몸을 따듯하게 하고, 영양을 보충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시금치는 차례상에 오르는 음식이기도 하며, 시금치의 붉은 뿌리부분은 부귀를 상징한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