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농사 이야기

시골 발전의 걸림돌...시골 텃세

by Mr양군 2023. 8. 22.
반응형

양군의 농장에서 주말농장생활을 즐기곡 있는 모습

시골 발전의 걸림돌...시골 텃세

최근 들어서 인구감소로 인해 지방 소멸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농촌에서의 텃세가 많은 사람들이 귀농이나 귀촌, 주말농장을 하려는 생각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는 뉴스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는 이런 텃세에 대한 문제가 많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아직 이런 사례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 같아 이번 글에서는 농촌 텃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한국의 시골 텃세에 대한 생각

텃세란, 어떤 특정 지역이나 집단에서 오랫동안 살아온 사람들이 가지는 특권 의식이나 배타적인 태도를 말합니다. 시골에서는 텃세가 특히 심한 편인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시골은 인구가 적고, 사람들이 서로 잘 알고 지냅니다. 따라서, 누군가가 시골에 처음 이사 오면, 그 사람을 쉽게 눈여겨보게 되고, 그 사람의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게 됩니다. 만약 그 사람이 시골의 문화나 관습에 어긋나는 행동을 한다면, 시골 사람들은 그 사람을 텃세의 대상으로 삼게 됩니다.

둘째, 시골은 공동체 의식이 강합니다. 시골 사람들은 서로를 도우며 살아가기 때문에, 누군가가 시골의 공동체에 위협이 된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을 배척하게 됩니다.

셋째, 시골은 외부와의 접근성이 떨어집니다. 시골은 도시에 비해 교통이 불편하고, 문화 시설이 부족합니다. 따라서, 시골 사람들은 외부와의 접촉을 꺼리게 되고, 그 결과, 텃세가 심해지게 됩니다.

반응형

시골 텃세는 시골 주민들 사이의 갈등을 유발하고, 시골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시골 텃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시골 주민들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시골 주민들은 시골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해야 하지만 새로 들어온 사람들에게 까지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셋째, 귀농이나, 귀촌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해당 지역에 대한 문화와 관습에 대해 이해를 높여야 합니다.

넷째, 서로가 현재 있는 지역이나 마을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시골 텃세는 시골 주민들 스스로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주민들이 서로에 대해 이해와 배려를 가지고,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문화와 관습에 대한 이해를 높여서, 서로가 서로에게 발전되는 모습이 제일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시골 텃세가 시골 주민들 사이의 갈등을 유발하고, 시골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시골 텃세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골 주민들 스스로가 노력해야 합니ㅏㄷ. 시골 주민들은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가지고, 시골의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시골의 문화와 관습에 대한 이해를 높여서, 시골 텃세를 해결하고, 시골의 발전을 이루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