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농사 이야기

봄이오는 주말농장에 여러가지 묘목 심는 방법

by Mr양군 2024. 4. 21.
반응형

봄이오는 주말농장에 여러가지 묘목 심는 방법

안녕하세요. 매일매일 즐거운 주말농장 생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양군입니다. 이번 이야기는 주말농장에 묘목을 심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양군농장'에 심겨진 '바이오체리' 묘목

1. 주말농장에 심는 나무들

대한민국 주말농장에서 가장 많이 심는 나무묘목의 종류는 주로 과수나무들입니다. 그 중에서 '블루베리'와 '아로니아'는 주말농장을 만들고 있는 분들이라면 빠지지 않고 심는 나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기는 하지만 무엇보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과 재배의 용이성 때문에 많이 선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건강식품 수요의 증가

최근에는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블루베리와 아로니아는 높은 항산화 물질 함유량으로 알려져 있어 사람들 사이에는 건강에 좋다는 인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말농장을 만드는 사람들은 건강을 위한 자연식품으로서 블루베리와 아로니아나무를 많이 심고 있습니다.

 

ⓑ 재배의 용이성

블루베리와 아로니아는 상대적으로 재배가 쉽고 농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초보자라도 다른 나무들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재배가 쉽고 관리가 간단한 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두 나무는 일반적으로 산성토양을 선호하고, 적은 관리로도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 농사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도 비교적 관리가 쉬운 편이라 주말농장에 과실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꼭 한번은 선택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2. 포트묘와 뿌리묘

이런 나무 묘목들을 판매하는 곳을 알아보게 되면 보게되면 '포트묘목'과 '뿌리묘목'이라는 명칭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무 묘목의 생산 및 유통 방식에 따라 구분을 하고 있는 것이며, 차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 '뿌리묘목', 아래 '포트묘목'의 예시입니다.

ⓐ 포트 묘목

'포트묘목'은 주로 작은 화분과 같은 포트에서 키운 묘목을 말하며, 묘목의 뿌리들은 대부분 포트 안의 흙에서 자라기 때문에 주말농장과 같은 곳으로 옮겨심는 것과 심기 전 잠시 보관하는 것이 비교적 편리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묘목의 뿌리가 포트 안에서 흙과 함께 성장하고 보호되고 있기 때문에 옮겨 심을경우에 뿌리가 새로운 곳에 자리를 잡는 것이 빠른 편입니다.

반응형

ⓑ 뿌리 묘목

'뿌리 묘목'은 뿌리가 완전히 노출된 상태로 이동을 하거나 판매되는 방식의 묘목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판매되는 방식이며, 판매전에 '가식'이라고 해서 임시로 땅에 심어두고, 판매가 이루어지면 심어둔 뿌리를 뽑아 판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뿌리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정식으로 농장에 심기 전에 뿌리의 수분이나 관리가 필요하고, 심을 때는 뿌리가 흙에 잘 덥히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3. 묘목 심는 방법

묘목을 심기위한 구덩이 파기.

 

묘목을 옮겨 심는 것은 쉬워 보이기는 하지만 몇 가지 절차를 지켜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구덩이 파기 : 묘목을 심기 위해 제일 먼저 묘목을 심을 구덩이를 파줍니다. 구덩이의 크기는 묘목 뿌리의 크기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뿌리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묘목의 뿌리 크기보다 약간 더 크게 파줍니다.

ⓑ 묘목 심기 : 

묘목을 구덩이에 넣고 뿌리 주변에 흙을 채워가며 고르게 덮어줍니다. 이럴 때 가능하면 부드러운 흙으로 채워주는 것이 좋고, 흙들이 뭉쳐있다면, 부셔서 부드럽게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뿌리가 흙 위로 솟아나지 않도록 조심해서 진행해 줍니다.

ⓒ 물 주기 :

심은 묘목에 충분한 물을 주어 토양에 묘목의 뿌리가 잘 자리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묘목을 심은 다음 물을 듬뿍 주는 것은 흙과 뿌리 사이에 공기층들을 없애주는 것으로 묘목을 심는 방법 중 제일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것으로 묘목을 심는 과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처음 묘목 심기를 할때는 절대 비료나 퇴비를 주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묘목의 가지나 잎이 있는 경우에는 묘목을 고정시켜줄 지지대를 설치해 뿌리가 자리를 완전히 잡을 때까지 흔들리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각 묘목들의 특성과 심을 환경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선택한 묘목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확인해 보시는 것이 실파하지 않고 묘목을 잘 심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양군의 농장에 묘목심는 과정에 대한 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sxdDO1KYPic

반응형

댓글